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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층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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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25-05-16 20:47 조회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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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층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고령층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이 향후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에 기초연금 수급 대상을 기준중위소득 50% 이하로 조정, 재정 효율성을 높이면서 빈곤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지원을 두텁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이승희 한국개발연구원(KDI) 재정·사회정책연구부 연구위원은 15일 세종시 KDI 대회의실에서 열린 KDI-한국은행 공동 심포지엄에서 '노인빈곤의 현황, 전망과 대응' 주제로 세션 발표를 했다. 이번 행사는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노인 빈곤과 고령층 노동 시장 현황을 진단하고 효과적인 정책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초고령사회 빈곤과 노동: 정책 방향을 묻다' 주제로 열렸다.이 연구위원은 "우리나라의 높은 노인 빈곤율(처분가능소득 기준 2023년 38.2%)은 급속도의 경제 성장과 그로 인한 고령층 간 이질성 확대, 그리고 이로 인한 사회 제도의 급격한 변화와 고령층 내 경제 수준 격차 확대 등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경제 성장 열매를 맛보지 못한) 1950년 이전 출생 세대의 빈곤율이 높아 노인 빈곤율이 심각한 것"이라고 짚었다. 15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개발연구원(KDI) 대회의실에서 '초고령사회 빈곤과 노동: 정책 방향을 묻다' 주제로 열린 KDI-한국은행 공동 심포지엄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KDI 제공 그는 "앞으로 고령층에 진입할 세대는 60, 70년대생인데 이들은 30, 40년대생보다 경제 수준이 양호한 편"이라며 "향후 덜 빈곤한 세대가 고령층에 진입하고 저성장 기조가 유지됨에 따라 중위소득이 천천히 증가할 것이고, 노인 빈곤율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이 배제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장기적으로 봤을 때 노인 빈곤율은 지속해서 하락할 것이라는 게 이 연구위원 주장이다. 그는 "딥러닝 프랜차이즈 모델을 통해 노인 빈곤율을 장기 예측해보면 2050년에는 30% 수준으로, 2070년에는 20% 수준까지 노인 빈곤율이 하락할 것"이라고 짚었다.노인 빈곤율이 낮아지는 만큼 노인 빈곤 완화 목적의 정책인 기초연금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도 정기간행물 등록건수, 30년 전 대비 3배 이상 증가 TV방송보다 잘나갔던 신문광고… 현재는 30년 전보다 광고비 적어[미디어오늘 윤수현, 금준경 기자] ▲사진=Getty Images Bank 30년간 언론계는 '격변'했다.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언론사의 수가 급증했다는 사실이다. 미디어오늘은 창간 30주년을 맞아 30년 전 언론사·언론인·언론수용자와 현재의 언론사·언론인·언론수용자를 비교해봤다.언론사 3배 넘게 증가했지만… 기자는 2배도 안 늘어한국언론연감에 따르면 2023년 정기간행물 등록 건수는 2만4542건에 달한다. 같은 해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햄버거·피자 등 프랜차이즈 사업체(1만8021곳)보다 많다. 30년 전인 1993년만 해도 정기간행물 등록 건수는 6955건이었다. 3배 넘게 증가한 것이다.언론 종사자는 같은 기간 2배도 늘지 않았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1993년 3만6494명이었던 언론계 종사자는 2023년엔 6만3475명으로 늘어나는 데 그친다. 군소언론이 난립했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단순 계산하면 언론사당 재직자가 2~3명밖에 되지 않는다. ▲30년 전과 현재의 언론이 변화된 모습. 그래픽=안혜나 기자 30년 동안 신문구독료는 3배 가까이 늘었지만 같은 기간 TV수신료는 월 2500원으로 고정됐다. 1981년 컬러TV에 수신료 2500원을 부과한 것이 현재까지 이어진 것이다. 다만 KBS의 수신료 수입은 1994년 2171억 원에서 지난해 6516억 원으로 3배가량 증가했다. 분리 징수 시행 이전인 2023년엔 6851억 원에 달했다. TV보급 확대·1인 가구 증가 등 영향으로 풀이된다.30년 전인 1995년 2월, 전국은 '모래시계' 열풍이었다. '모래시계'는 1991년 개국한 SBS의 인지도를 전국구로 끌어올린 기념비적인 드라마다. 1995년 2월16일 마지막회 시청률은 64.5%에 달했다. 2025년(5월13일 현재) 시청률 1위 프로그램은 KBS 드라마 '독수리 5형제를 부탁해'로 3월30일 21.2%(닐슨코리아, 전국)를 기록했다.TV방송보다 잘 나갔던 신문광고30년 전엔 신문광고가 TV방송광고보다 규모가 컸다 고령층 경제 수준이 높아지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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